MY MENU

꾸지뽕이란

꾸지뽕은 갈잎(가랑잎작은 큰키나무(여러해살이 식물로서 줄기가 곧고 굵으며 키가 높게 자라는 것을 통틀어 말함)입니다.
꾸지뽕나무는 우리나라 황해도 이남의 들이나 낮은 산지에 드물게 자랍니다.
암나무와 숫나무가 따로 있어서 숫나무에는 열매가 달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 농림업분야의 좋은 소득작목이며, 식용가능한 부위는 잎과 열매, 뿌리 나무가지 입니다.

잎겨드랑이에 잔가지가 변한 굵고 날카로운 가시가 있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가시없는 구지뽕 우량품종이 개발되어 널리 보급되고 있습니다.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난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2~3갈래로 갈라지고 양면과 잎자루에 털이 있습니다.
꽃은 5~6월에 피는데 각각 수꽃과 암꽃이 피며, 수꽃은 둥글고 황색이며 지름 1cm정도의 크기로서 짧고 연한 털이 나있고 암꽃은 지름 1.5cm정도로 타원형태를 취합니다.

열매들은 모여 덩어리를 이루는데 지름이 2~3cm로 둥근 모양이고 9월에 붉은 색으로 익어 단맛이 납니다.
꾸지뽕의 잎은 따거나 줄기 껍질을 벗기면 하얗고 진한 액체가 배출되어 병충해를 받지 않는다고 합니다.
잎은 세갈래로 갈라진 것과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달걀 모양인 것이 있으며, 꾸지뽕이 우리나라 4대 약초로 산야초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습니다.
풍부한 미네랄과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 되어 있어서 녹차, 일반 뽕잎에 비해서 많게는 50배정도의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꾸지뽕 식재 재배 방법

  • 01.

    나무의 뿌리가 들어갈 정도의 구덩이를 파고 나무를 놓고 공정도 흙을 채운후 물을 충분히 준후 물이 스며들면 뿌리 위부분까지 채운후 꼭꼭 밟아줍니다.

  • 02.

    나무에서 20~30 cm옆에다 양파비료나 고추비료를 비료를 주고 난후 퇴비를 약간 덮어준다.(1포당 약25~30그루기준)
    비료와 퇴비는 매년 주시고 잡초는 제거해주십시오

  • 03.

    잎을 필요로 하시는 분은 6월 중순경에 새로 난 줄기의 70%정도의 잎을 따서 쓰시고 가을 10월 중순이나 말경 서리 내리기 전에 새로 자란 줄기의 70%를 잘라서 잎을 따서 쓰시면 좋습니다.

  • 04.

    줄기는 고기를 삶을 때 넣으시면 잡냄새가 제거되고 구수한 맛을 더합니다.
    보리차 대용으로 나무나 잎을 끓여 드셔도 얼굴의 잡티가 없어진다고 장복하시면 아침에 일어날 때 몸이 무거우신 분이나 소대변의 불리나 요통에도 좋다고 합니다.

  • 05.

    물을 끓여 실온에 보관하시면 빨리 변질되니 냉장 보관하시고 1~2일 먹을 량을 끓여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